로또 ‘패턴 분석’의 실체, ‘최초공개’

- 로또 1등 당첨자 ‘시스템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위대한 시도

- 합리적 가격에 고도의 통계학 알고리즘을 활용한 방대한 자료 제공

혹시 로또 1등 당첨, 그저 우연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로또 당첨번호도 특별한 패턴이 있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로또복권의 1등 당첨 확률은 약 ‘814만 분에 1’로 매우 희박한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1게임에 천원이라는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도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당첨되면 20~30억원이라는 거액의 당첨금을 받게 되죠. 당연히 거액의 당첨금이 걸린 만큼 로또 추첨은 매우 신중하고 정교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정교하고 복잡하게 추첨방식을 만들었지만 아무래도 물리적인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추상과 이론적인 개념의 수학이 현실에서 완벽하게 구현될 순 없죠.

실제로 742회까지 로또 당첨번호의 통계를 보면 28번이 118회 당첨번호로 출현할 동안 12번은 73회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수학적인 이론대로라면 모두 13.3%로 동일하게 등장했어야 하는데 말이죠.

때문에 이러한 오차는 보통 통계모델에서 표본오차와 신뢰도 등으로 표시하고 데이터를 취급합니다.

일찍이 지난 2007년부터 이러한 데이터에 주목한 로또리치는 국내 최초로 관련 통계학 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로또 당첨번호의 패턴을 분석했습니다.

설립 초기 데이터를 쌓고 분석하는데 주력했던 로또리치(lottorich.co.kr)는 이후 점차 쌓여진 데이터를 통해 1등 당첨자를 배출하기 시작했고 현재까지 73명(당첨금 1,542억원)의 로또 1등 당첨자 배출을 도와 명실공히 국내 최대 온라인 복권 명당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습니다.

이 같은 성과에 로또리치 통계학 연구소장은 “지난 5년간 연간 두 배씩 데이터를 쌓아 성장하고 있습니다”라며 “해가 거듭될수록 1등 당첨자 배출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 2017년 5월까지 모두 8명의 로또 1등 당첨자를 추가로 배출하는 등 놀라운 성적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752회 로또 1등 당첨(당첨금 18억원) 소식을 전한 정유리(가명, 30대 여성)씨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인터넷 서핑 중에 우연히 로또 1등 당첨자 사연을 읽었는데, 로또리치 당첨자였어요 그래서 좀 알아보니까 가입비도 저렴하고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서 믿을 수 있었어요”라며 “한 1년만 열심히 도전해보자 했는데 덜컥 4개월만에 1등에 당첨됐죠. 18억이면 평생을 일해도 모을 수 있을지 모를 큰 돈인데 이렇게 행운을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로또리치 서비스 소개와 73명의 로또 1등 당첨자 사연은 로또리치 사이트(lottorich.co.kr)에서 누구나 무료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또리치 : lottorich.co.kr
73
1,542

상세보기

상세보기

상세보기




× 닫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