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분석시스템 믿을만한가 ‘번호 추출과정 공개’

- ‘알파고 알고리즘’을 통해 1등 당첨조합 추출

- 매회 당첨번호를 분석 ‘번호별 가중치 조절’이 핵심

“로또 분석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1등에 당첨됐어요. 매주 제가 정한 요일에 문자로 번호가 오니까 꼬박꼬박 사게 되고 어느새 습관이 되어버렸죠”

지난 5월 4일. 로또 752회 1등 당첨자 정유리(가명)씨가 모 포털사이트를 통해 18억 당첨 인증을 하며 했던 말이다.

로또번호를 분석한다? 로또라면 자동만을 고집했던 마니아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말이다. 그런데 기계에서 무작위로 뽑아내는 로또번호가 어떻게 분석이 가능하단 말인가?

처음 들었을 때는 쉽게 납득이 가지 않던 이 원리가 최근 로또업계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대표 로또번호 분석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로또리치(lottorich.co.kr)는 알파고 알고리즘을 활용해 1등 당첨자를 총 74명 배출했다.

알파고(영어: AlphaGo)는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이후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로또 번호도 같은 알고리즘 시스템을 통해 분석이 가능하다는 주장은 통계전문가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로또리치의 로또 분석시스템을 구축한 엄규석 연구원은 로또 번호 최적의 조합을 추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4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1단계 누적통계 분석시스템 / 2단계 회귀분석 모델링 시스템 / 3단계 패턴 가중치 조절 시스템 / 4단계 패턴 재배열 시스템

이 중 주목해야 할 부분은 3단계에 해당되는 ‘패턴 가중치 조절 시스템’이다.

엄 연구원에 따르면 “매회 로또 당첨번호를 분석해 번호별 패턴 가중치의 높낮이를 조절한다”는 것이 해당 시스템의 핵심이다.

번호별 가중치 조절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장기 추세가 평균 회귀 구간에 속하는지 여부
2. 단기 추세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 흐름 파악
3. 단기 추세가 평균 회귀의 상한선과 하한선을 넘어섰는지 여부

로또리치는 이 알고리즘을 통해 총 70명의 로또 1등 당첨자를 배출했으며 이들의 당첨금을 모두 합하면 1,510억원에 달한다. 이 같은 내용은 KRI 한국기록원에 ‘국내 로또 1등 최다배출’ 기록으로 정식 등재됐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로또 1등 당첨자들은 길게는 3년 이상, 짧게는 1개월, 평균 13개월 이상 로또를 구매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자세한 내용은 로또리치(lottorich.co.kr)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로또리치 : lottori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