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는 로또 번호를 예측할 수 있을까?

알파고가 로또 번호를 예측한다면 어떤 번호를 선택할까?

알파고(영어: AlphaGo)는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이후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만일 알파고가 로또에 도전하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

알파고는 로또 번호를 맞출 수 있을까? 다소 황당무계한 질문일 수도 있지만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고려할 경우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이 로또 통계학자들의 결론이다.

알파고의 알고리즘은 ‘몬테카를로 트리검색’(MCTS)이다. 이 방식은 확률적인 문제를 풀 때 사용하는 계산법으로 기대 값을 가정한 후 수학적 통계를 반복함으로써 평균값을 구하는 방식이다.

. 로또도 ‘몬테카를로 알고리즘’을 통해 예상번호를 추출할 수 있다. 실제로 로또 전문 포털 로또리치(lottorich.co.kr)는 이 알고리즘을 통해 1등을 배출해 화제를 모았다. 해당업체에서 공개한 실제 1등 당첨자는 총 73명으로 이들의 당첨금을 모두 합하면 1,542억원에 달한다. 1등 73명 배출 기록은 국내 최다 로또 기록으로 한국기록원에 정식 등록됐다.

지난 3월 25일 로또 747회 추첨결과 1등 당첨번호는 ‘7, 9, 12, 14, 23, 28’이었다. 이 번호로 2장을 구입한 누나 정소영씨는 로또리치(lottorich.co.kr)를 통해 1등 당첨사실을 공개하며 “내가 인천에서 2장 산 사람이 맞다. 원래 로또리치에서 받은 번호로 2장씩 샀는데 이번에 왠지 느낌이 좋아서 남동생에게 1장을 준 것이다”라고 밝혔다.

오랜 기간 자동구매만을 고집해오던 그녀는 매주 들려오는 낙첨 소식에 지쳐있었고, 다른 구매 방법을 찾던 도중 로또 분석번호를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로부터 꼬박 4개월간 매주 해당 사이트에서 분석번호를 제공 받아 로또를 수동구매 한 것이다. 그 결과 남매는 나란히 19억원을 손에 쥐게 됐다.

로또리치(lottorich.co.kr)에서 탄생시킨 총 73명의 1등 당첨자들은 길게는 3년, 짧게는 한 달, 평균 13개월 정도 꾸준히 로또를 구매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그들은 하나같이 ‘로또 자동은 안되는 이유가 있다”며 “로또 번호도 패턴을 따라가다 보면 틀림없이 일치할 때가 나온다”고 입을 모았다.

자세한 내용은 로또리치 '당첨후기 게시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해당 로또 업체는 1등 당첨자들의 당첨후기와 인터뷰 영상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역대 로또 당첨번호의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로또리치 : lottorich.co.kr
73
1,542

상세보기

상세보기

상세보기




× 닫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