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1:1상담요청

연락처

문의사항

선택하기 버튼 *연락처는 상담완료 후 즉시 삭제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상세보기> 상담 신청 버튼

알파고는 로또 번호를 예측할 수 있을까?

알파고가 로또 번호를 예측한다면 어떤 번호를 선택할까?

알파고(영어: AlphaGo)는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국 이후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만일 알파고가 로또에 도전하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

알파고는 로또 번호를 맞출 수 있을까? 다소 황당무계한 질문일 수도 있지만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고려할 경우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이 로또 통계학자들의 결론이다.

알파고의 알고리즘은 ‘몬테카를로 트리검색’(MCTS)이다. 이 방식은 확률적인 문제를 풀 때 사용하는 계산법으로 기대 값을 가정한 후 수학적 통계를 반복함으로써 평균값을 구하는 방식이다.

로또도 ‘몬테카를로 알고리즘’을 통해 예상번호를 추출할 수 있다. 실제로 국내 유일의 로또 분석 상장사로 신뢰를 얻고있는 로또리치(lottorich.co.kr)는 이 알고리즘을 통해 1등을 배출해 화제를 모았다.

해당업체에서 공개한 실제 1등 당첨자는 총 77명으로 이들의 당첨금을 모두 합하면 1,610억원에 달한다. 이 기록은 국내 최다 로또 1등기록으로 한국기록원에 정식 등록됐다.

실제로 784회 1등 당첨자 김진환(가명,19억 당첨)씨는 알파고 알고리즘으로 1등에 당첨됐다. 당시 1등 당첨번호는 ‘3, 10, 23, 24, 31, 39’ 이었는데 이 번호와 알고리즘 분석번호가 정확하게 일치한 것이다.

1등 당첨금으로 19억 868만 3,000원(세후 13억 1,181만 9,590원)을 받게 된 김 씨는 “자동이 아닌 분석번호로 구입하라”고 조언했다.

원래 자동으로만 구입했다는 김 씨는 계속해서 꽝이 나오자 방법을 바꾸기로 마음 먹었고 로또 당첨자가 많이 나온다는 분석 사이트를 찾았다.

이 곳에서 1등 당첨자가 77명이나 나왔다는 것을 본 그는 분석 번호로 구입해 36개월만에 1등에 당첨된 것이다.

로또리치(lottorich.co.kr)에서 탄생시킨 1등 당첨자들은 길게는 3년, 짧게는 한 달, 평균 18개월 정도 꾸준히 로또를 구매해 당첨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로또는 자동이 안되는 이유가 있다”며 “로또 당첨번호의 패턴을 따라가다 보면 틀림없이 분석번호와 일치할 때가 나온다”고 입을 모았다.

자세한 내용은 로또리치 '당첨후기 게시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로또리치(lottorich.co.kr)는 우수한 분석 시스템을 인정받아 해외로도 진출할 예정이다.

현재 로또리치가 배출한 1등 당첨번호 조합은 281회에 달한다. 이중 실제 1등 당첨자는 77명이며 30억 이상의 고액 당첨자도 12명이나 나왔다.

이 같은 성적은 오프라인 로또 판매점 1,2,3위의 당첨자 수를 모두 다 합친 것보다도 많은 숫자다. 2017년에는 국내 유일 코스닥(KOSDAQ)에도 상장됐다.

로또리치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2018년에는 800억달러(약 90조) 규모의 미국 파워볼 복권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로또리치 : lottorich.co.kr
/
탑이미지 77 1,610

상세보기

상세보기

상세보기
cs